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 분석

Abstract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의 통계단원은 다른 단원에 비해 통계학습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전개방식에 있어 다른 단원과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운영과 수학 교과서의 편찬의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가 된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교과서와 미국의 Mathematics in Context(이하 MiC)교과서의 통계 단원의 공통 내용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한국 교과서 개발과 통계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1. 각 나라의 교과서를 비교하는데 앞서 각 나라의 교과서의 기본 내용이 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제도를 비교한다. 2. 한국의 수학교과서와 미국의 MiC교과서의 통계 단원을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교한다. -단원의 구성, 단원 목표, 학습 내용, 교수 학습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