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 분석

Title
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 분석
Authors
장지혜
Keywords
한국과미국의중학교수학교육과정및교과서의비교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의 통계단원은 다른 단원에 비해 통계학습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전개방식에 있어 다른 단원과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운영과 수학 교과서의 편찬의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가 된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교과서와 미국의 Mathematics in Context(이하 MiC)교과서의 통계 단원의 공통 내용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한국 교과서 개발과 통계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1. 각 나라의 교과서를 비교하는데 앞서 각 나라의 교과서의 기본 내용이 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제도를 비교한다. 2. 한국의 수학교과서와 미국의 MiC교과서의 통계 단원을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교한다. -단원의 구성, 단원 목표, 학습 내용, 교수 학습 방법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5. 기대되는 효과 5 Ⅱ. 이론적 배경 6 1. Freudenthal과 현실주의 수학교육 6 2. 수학과 교육과정 9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대상 14 Ⅳ. 연구결과 16 1. 통계 단원의 구성 16 2. 통계단원의 목표 19 3. 통계단원의 도입 21 4. 통계 단원의 학습 내용 27 5. 우리나라 교과서와 MiC교과서의 교육과정 55 Ⅴ.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6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5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3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