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관심도 증진을 위한 수학 관련 도서의 활용

Title
수학 관심도 증진을 위한 수학 관련 도서의 활용
Authors
조희경
Keywords
수학관심도증진을위한수학관련도서의활용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 관심도를 신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우선 중학교 수학 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도서 목록 및 내용을 정리하고,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역할극, 교수용 게임, 멀티미디어 모음의 수업계획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의 예를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본적으로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아래 수학 관심도를 증진시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수학 독서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문제 2 4. 연구의 한계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과 제7차 개정 교육과정 4 2. 독서 교육 9 3. 구성주의 학습이론 11 4.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3 Ⅲ. 연구의 실제 16 1. 수학과 교과과정 및 단원분석 16 2. 수학 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도서 19 3. 독서교육 교수-학습 방법 36 4. 지도의 실제 38 Ⅳ.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0 참고문헌 62 영문초록(ABSTRACT) 6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5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3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