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관심도 증진을 위한 수학 관련 도서의 활용

Abstract

본 논문은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 관심도를 신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우선 중학교 수학 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도서 목록 및 내용을 정리하고,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역할극, 교수용 게임, 멀티미디어 모음의 수업계획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의 예를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본적으로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아래 수학 관심도를 증진시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수학 독서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