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 초록8주간 웨이트 트레이닝이 청ㆍ장년층 여성의 신체조성 및 근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최경진&nbsp; 본 연구의 목적은 8주간의 웨이트 트레이닝이 청ㆍ장년층 여성의 신체조성 및 근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nbsp; 본 연구는 50대 여성 5명(51.80±1.79세)과 20대 여성 5명(25.60±2.79세)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주 3회, 1RM-50%강도로 1일 평균 60±10분 동안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였으며, 운동시작 전과 운동 중(4주후), 운동 후(8주후) 3회에 걸쳐 피험자의 신체조성 및 근력(1RM, 반복횟수)을 측정하였다. 운동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1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각 항목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과 시기간의 반복이원변량분석(repeated measure two-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nbsp;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nbsp; 첫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신체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신체조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함께 다른 요소(기간, 식이, 유산소 운동과의 병행 등)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nbsp; 둘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모든 측정종목에서 뚜렷하게 근력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nbsp;&nbsp; &nbsp; 셋째, 웨이트 트레이닝이 신체조성과 근력에 미치는 영향의 그룹 간 차이는 반복횟수의 5가지 측정종목 중 레그 프레스 종목에서만 나타났다.&nbsp;&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