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L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작문 오류분석

Keywords efl고등학교학생들의영작문오류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효율적인 영어 쓰기 지도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고등학생의 영작문에 나타난 오류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이들이 빈번히 범하게 되는 오류가 무엇인지 알아내어 그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오류분석 자료들이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피드백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경기지역 소재 고등학교 2학년 남자 30명, 여자 77명, 총 107명을 대상으로 단문 10문항과 단락속의 일부분을 영작하는 2개 문항, 총 12문항에 대해 영작을 하게 하였으며 마지막 부분에 영작문 할때 어려운 사항이 무엇인지 어휘, 철자, 문법, 기타로 나누어 설문하였다. 분석 방법은 Duskova의 9가지 분류법과 James의 7가지 분류법 중 동사, 형용사, 명사, 관사, 부사, 전치사, 어순, 접속사, 어휘 항목을 선택해, 무응답을 제외한 남자는 360문항 중 216건, 여자는 924문항 중 433건의 오류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남녀 모두 동사의 쓰임에 가장 많은 오류를 범했고, 다음으로 어휘와 관사, 전치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중 많은 부분을 차지한 동사를 다시 시제, be동사, 수동태, to부정사, 조동사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그 결과 남녀 모두 시제에서 가장 많은 오류를 범했으며 그 다음으로 be동사의 쓰임에 익숙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시제에서 많은 오류를 범한 원인으로는 한국어에서 시제를 생략하거나 제대로 쓰지 않아도 의미가 통했던 규칙을 학생들이 영작할때에도 적용하여 언어간 간섭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었다. 또한 영작문에서 가장 어렵다고 느낀 것이 무엇이냐는 설문에 남녀 모두 문법사항을 뽑았는데 이는 학생들의 오류가 동사, 특히 시제에서 많이 나타난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학생들이 문법사항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은 곧 작문할 때 문법사항이 중요하다고 여긴다는 말과 같다. 학습자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흥미를 갖고 대할 수 있도록 교수자의 적절하고 효율적인 지도방법이 요구되며 작문 평가에도 일정한 기준이 제공된다면 학생들의 창의적인 쓰기 능력 계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