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부모의 정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Title
초등학생과 부모의 정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Authors
한문자
Keywords
초등학생과부모의정에대한토착심리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부모의 정에 대한 토착심리를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606명(초등학생 202, 부 202, 모 202)이었고,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8)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고운 정을 느끼는 측면, 정이 떨어지는 측면, 미운 정을 느끼는 측면의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정을 느끼는 사람으로서, 부모 집단 경우에 배우자, 자녀, 부모의 순서였으나, 학생집단은 부모, 친구, 가족의 순서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정을 느끼는 중요한 이유로 학생과 부모 모두 가족임을 가장 많이 들었고, 이어서 배려 받음, 편안함, 좋은 느낌, 희생함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정의 긍정적인 측면으로서 부모 집단은 편안함, 행복함, 관계 개선, 든든함의 순서로 응답한 반면에, 학생 집단은 관계 개선, 행복함, 든든함, 편안함의 순서로 응답하는 차이가 있었다. 넷째, 정 떨어지는 사람으로는 부모 집단 경우에 직장동료/상사, 친구, 이웃, 친척의 순서였으며, 학생 집단은 친구, 가족 등이 지적되었다. 다섯째, 정 떨어지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부모 집단은 이기적임, 배신이 대표적이었으며, 학생 집단은 화나게 함, 배신, 이기적임의 순서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정 떨어짐의 부정적인 측면은 대인관계 악화, 기분이 나쁨, 불편함이 각각 20% 이상의 반응률을 보였다. 일곱째, 미운 정을 느끼는 사람으로서, 부모 집단은 친구, 형제자매, 직장동료/상사를 지적한 반면, 학생 집단은 친구, 형제자매의 순서로 나타났다. 여덟째, 미운 정을 느끼는 중요한 이유로서 부모 집단은 이기적임, 화나게 함, 거짓말, 안타까움의 순서를 보였고, 학생 집단은 화나게 함, 이기적임이 대표적이었다. 아홉째, 미운 정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불편함이 30% 이상이었으며, 이외에 대인관계 악화, 없음, 스트레스 받음이 지적되었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의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8 1. 정의 의미 8 2. 한국인의 인간관계 14 3. 토착문화 심리학적 접근 18 Ⅲ. 연구 방법 25 1. 분석 대상 25 2. 측정 도구 31 3. 실시 방법 31 Ⅳ. 연구 결과 33 1. 고운정 33 가. 가장 정을 느끼는 사람 33 나. 정을 느끼는 중요한 이유 36 다. 정의 긍정적인 측면 40 2. 가장 정 떨어지는 사람 44 가. 가장 정 떨어지는 사람 44 나. 정 떨어지는 가장 중요한 이유 48 다. 정 떨어짐의 부정적인 측면 52 3. 미운 정 55 가. 가장 미운 정을 느끼는 사람 55 나. 미운 정을 느끼는 가장 중요한 이유 59 다. 미운 정의 부정적인 측면 63 Ⅴ. 요약 및 결론 68 1. 요약 68 2. 결론 71 Ⅵ. 참고문헌 82 영문초록 86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88 <부록 2> 아버지용 설문지 90 <부록 3> 어머니용 설문지 9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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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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