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수학교과 현황 및 전문교과와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공업계 고등학교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각 전공 교과 별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수학 내용을 제시하여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수학교육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나아가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자료 및 공업계용 수학 교재 도입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G 공업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교육 현황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대학 진학을 희망하고 있고, 수학교과와 전문교과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둘째, G 공업고등학교의 전기과에서 사용하는 전문교과 9개 과목에 수록된 수학 관련 내용을 빈도수와 백분율로 나타내어 분석한 결과, 전문교과와 수학교과가 각기 다른 교육과정으로 운영됨으로서 전문교과에 사용된 수학교과 내용의 학습 시기가 적절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인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수학교과 이수 시간을 증가하여 학생들의 전문교과에 활용되는 다양한 수학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전문교과와 연계성을 고려한 공업계용 수학교과서를 개발하여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대 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전문교과와 수학교과 간의 활발한 협의를 통해 수학교과 내용이 전문교과 내용의 선수학습으로서 학생들의 기초지식과 학업성취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