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서 유머 활용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수업에서 유머의 활용이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학자들의 견해를 지지하여, 수업에서 유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로 유머가 사용된 담화를 분석하였으며, 유머의 활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봄으로써 수업에서 유머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모색을 시도하였다. 이는 유머의 효과를 밝히는 연구로만 그쳤던 그동안의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두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현실적 여건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강의식 수업방법을 완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는데 강의식 수업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수업이 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 집중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중 하나가 유머이다. 더불어 교사의 유머 사용은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연구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의 담화의 분석을 통해 강의식 수업에서 유머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수업의 어떤 단계에 유머를 사용할 것이며, 수업에서 사용하는 유머가 가져야 할 특성을 밝히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의 도구는 텍스트성을 기준으로 하였다. 완결성을 갖는 담화는 텍스트성의 요소를 갖추는데, 수업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계획이므로 수업 담화는 완결성을 가져야 하며 수업 담화로써 유머 또한 완결성, 즉 텍스트성을 지녀야 한다. 그러므로 텍스트성은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는데 적절한 분석 도구가 될 것이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서론에서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후 강의에서 유머 사용에 관한 선행연구와 교사의 유머 사용에 관한 선행 연구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론에서는 유머의 개념을 정의해 보고 교실 유머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연구의 의의를 더하였으며, 일반적인 강의의 구조와 텍스트성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여 분석 도구와 분석 방법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강의 담화를 분석하였으며. 강의 담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에서 교사가 유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안 모색을 시도해 보았다. 먼저, 유머를 사용하는 시기에 대한 방법 모색으로 수업의 단계를 도입, 전개, 마무리로 나누어 각각의 단계에서 유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텍스트성을 이용한 유머 사용의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텍스트성을 갖추지 못한 유머의 활용이 부정적인 효과를 낳는 경우를 함께 다루어 유머 사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