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교과서 자체가 좋은 논술 교재라는 생각을 토대로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교과서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우리는 기존의 지식이나 가치관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 사이에서의 대립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 구성원들과 바르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은 중요하다. 논술은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자와 의사소통하는 글쓰기이기 때문에 시대적․사회적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논술의 중요성에 비해 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교육은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현행 논술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교과 수업을 통한 논술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교수․학습 설계 및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논술이 대학 입시의 수단이 아니라, 교과 수업의 내실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 방식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었다. 지금까지의 논술 교육은 대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다보니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향이 지배적이고 공교육에서는 방과후 수업 시간을 이용하다보니 다수의 학생들은 논술 교육을 제대로 받아보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규 수업 시간을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논술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분석을 논술 지도에 반영하였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지도 모형을 참고하여 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제7차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해서 논술 교육과의 관련성을 찾고 본 연구에서 활용 가능한 단원을 추출하였다. 교수․학습은 총 4차시(1차시는 준비 단계 및 교과서 읽기 단계, 2차시는 토의․토론 단계, 3차시는 표현 단계, 4차시는 평가 단계)로 진행하고 논술문을 쓰는 전 과정에 대해서 단계별로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내용과 방법을 종합하여 볼 때, 교과 수업을 통한 논술 교육은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논술 교육의 교수․학습 매체를 새로운 곳에서 찾으려 하지 않고 국어 교과서를 포함한 교육과정 내의 교과서에서 찾으려는 노력이 계속 시도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논술 교육 방향과 교수․학습 방법이 현장의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