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특별 전형 국어 시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Abstract

해외로 진출하는 한국인들이 많아지면서 재외국민 특별 전형은 지원자가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재외국민 특별 전형은 정원의 2% 이내 전형 대상자와 정원 외 전형 대상자로 나누어진다. 각 대학에서는 다양한 전형 방법을 활용하여 대상자를 선발하고, 지원 조건 또한 각 대학별로 세부적으로 정하여 활용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재외국민 특별 전형 방법 중 필답 고사 전형의 국어 시험을 대학별로 살펴보았다. 대학별로 국어 시험을 어떻게 운영하고, 어떠한 문제를 출제하였는가를 비교하였다. 여기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상해 한국 학교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중심으로 파악하였고,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대학별로 재외국민 특별 전형 필답 고사 전형 방법을 수집하여 제시하였으며, 국어 시험의 전형 방법과 그 기출 문제를 살펴보았다. 재외국민 특별 전형 국어 시험은 시험 목표가 뚜렷하지 않고 기출 문제와 시험 점수가 비공개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험 일정이 적절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 또한 시험 문항이 문항 내용과 평가 목표가 일치하지 않고, 단순 사실 암기를 확인하는 문항이 주를 이루며, 체계성과 명료성이 없는 문항이 출제되고 있다. 이에 해결하기 위해 교육 과정을 근거로 한 국어 시험의 목표 설정, 기출 문제와 시험 점수 공개, 시험 일정 협의, 문항 내용과 평가 목표가 일치하는 문항 출제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복합성을 지닌 문항과 체계성과 명료성을 가진 문항 출제를 제안하였으며, 대학별 고사를 대학 통합 고사로 운영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해외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국내로 대학을 진학했을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국내에서 이수한 학생들과 차이가 없는 대학 생활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이수 학생과 동일하거나 비슷한 수준의 교육과정이 제시되어 재외국민 학생들의 학습에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국어 과목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할뿐만 아니라 도구교과로서 대학에서의 전공 학습을 위해 반드시 일정 정도의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 필수 교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학에서는 국어 교과를 전형 요소로 전혀 활용하지 않고 있으며, 활용하는 학교에서도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상에서 제시한 몇 가지 사항을 수렴하여 개선해 나간다면 재외국민 특별 전형은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며, 재외 한국 학교가 제 역할을 찾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