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관점에서 고등학교 극한개념의 ε-δ 논법 도입방법

Title
구성주의 관점에서 고등학교 극한개념의 ε-δ 논법 도입방법
Authors
원종문
Keywords
구성주의관점에서고등학교극한개념의논법도입방법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현재 고등학교에서의 극한의 교육은 직관적 정의에 의한 개념 이해와 문제풀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직관적 정의에는 표현의 모호성 때문에 생기는 취약점이 존재하고 학급 내에 일정 수준이상의 학생은 단순한 극한값의 계산 이상의 심화학습이 필요하다. 이에 직관적 정의의 취약점을 극복하고 학생의 학습욕구 충족을 위해 ε-δ 논법에 초점을 맞추어 극한의 형식적 정의의 교육방법을 연구했다. 하지만 고등학생에게 ε-δ 논법을 통한 극한의 형식적 정의가 다소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높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적 관점의 교육방법에 적용했다. 그리하여 학생이 ε-δ 논법을 통한 극한의 형식적 정의를 스스로 탐구하고 쉬운 연습문제로 개념을 익숙하게 하도록 했다. 이 교육을 통하여 학생은 극한의 개념을 더욱 확실히 인지할 수 있고 대학교에서 다시 학습하게 될 극한의 형식적 정의에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2 1. 고등학교에서의 극한의 직관적 정의 2 2. 극한의 형식적 엄밀한 정의 3 3. ε-δ 논법 교육에서 구성주의 4 Ⅲ. 본론 6 1. ε-δ 논법의 교육의 필요성 6 2. 구성주의 방법에 의한 ε-δ 논법 도입 7 1) ε-δ 논법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학생의 수준 7 2) 극한의 직관적 정의방법의 취약점 7 3) 수열에서의 ε-δ 논법으로 극한 정의 8 4) 함수의 극한에서의 ε-δ 논법 적용 13 5) 직관적 정의와 ε-δ 논법의 형식적 정의의 차이점 17 3. 평가방법 19 Ⅳ. 결론 20 참고문헌 2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3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1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