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 수업에서의 그림 자료 활용 방안

Abstract

역사교육의 목적은 역사에 대한 지식을 넓혀주고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있다. 역사적 사고력은 역사 인식의 중요한 바탕이며 역사를 창조하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 중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비문자 자료를 이용한 사료학습이다. 특히 그림 자료는 해당 역사 시대의 모습을 반영하는 사회적 산물이기에 한결 중요하다. 그것은 역사를 시각적으로 구체화시키는데 효과적이며, 학습자들의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역사지식의 기억과 전이를 돕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역사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회과 수업에서 삽화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각별히 본 연구에서는 그림 자료를 중학교 사회 교과서 르네상스 단원을 중심으로 그림 자료를 분석해보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림 읽기를 활용한 역사 수업은 그림 자료로부터 정보수집, 수집 정보의 분류, 역사적 사실의 진술, 추리 및 예언 등의 단계로 진행된다. 여기서 학습자는 그림 읽기를 수행하여 그림에 나타난 역사적 사실과 의미를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역사적 사고력 및 탐구 능력 등을 고양할 수 있다. 삽화 활용 역사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주체임을 인식시키고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결국 이러한 형태의 수업은 역사 수업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수업 형태로서 역사를 지루한 암기 과목이 아닌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되어진다.

Description

Ⅰ. 머리말 1 Ⅱ. 사회과 교과서 그림자료의 분석 - '르네상스' 중심으로 5 Ⅲ. 그림자료를 이용한 수업 모형의 구안 11 1. 인지적 사고과정에 따른 그림 읽기 11 2. 그림읽기 절차를 활용한 수업 모형의 개발 14 3. 수업지도안 실제 27 Ⅳ. 맺음말 44 참고문헌 46 부록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