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과 서술형 평가의 실태분석

Abstract

2009년부터 인천광역시 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의 고등사고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정기고사에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서술형 문항을 이원목적분류표의 채점기준을 근거하여 분석함으로써 실제 일선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서술형 평가의 현황을 알아보고 서술형 평가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09년 1학기 인천광역시 교육청 소재 5개 고등학교의 정기고사에서 시행된 영어과 서술형 평가를 분석한 후에 실제 문항 출제 교사들과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 분석 결과 단답형과 완성형이 전체 서술형 문항의 95%를 차지하였고 종합적 이해력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출제되었으나 문법성 판단력과 추론적 이해력이 68% 출제되었다. 둘째, 논술형으로 출제된 문항들을 살펴보면 단답형을 가까운 문항이었다. 셋째, 하위권 학생들의 학업성취의욕의 저하가 우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단답형과 완성형 위주의 서술형 평가임에도 불구하고 학생 답안을 통하여 정확한 피드백(feedback)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서술형 평가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올바르게 정작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육청 단위의 예시 문항 제작이 필요하다. 둘째, 평가에 있어서 교사의 자율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평가를 주도하는 교사에서 정답처리와 채점기준에 대한 자율권을 보장하여 양질의 문항이 만들어지도록 해야 한다. 셋째, 서술형 평가의 올바른 정착을 위하여 정기고사에서 실시하는 서술형 평가를 수행평가로 전환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로 전환하여 실시한다면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에세이 형식의 논술형 문항의 출제 또한 가능해질 것이다. 넷째, 쓰기 교육의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실 수업에 있어서 쓰기영역에 대한 강조가 있지 않고는 지금과 같은 단순지식 위주의 서술형 문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다섯째, 대학수학능력 시험 유형의 변화가 요구된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가지는 세환효과는 막대하다. 따라서 아무리 정기고사에서 서술형 평가를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대학수학능력 시험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면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서술형 평가는 외면당하게 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정기고사 서술형 평가 추진 방안 4 가. 목적 및 배경 4 나. 추진 방안 5 2. 서술형 평가 7 가. 서술형 평가의 개념 및 장단점 7 나. 서술형 평가 문항의 분류 9 다.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원리 10 3. 서술형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 12 가. 서울특별시 중등학교 대상의 선행연구 12 나. 타교과에서의 서술형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방법 17 가. 문항 분석 17 나. 출제 교사와의 개별 인터뷰 2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정기고사 서술형 평가 문항의 분석 21 가. 인천광역시 교육청 분류에 의한 분석 결과 21 나. 행동영역에 따른 분류 30 2. 교사 인터뷰 분석 38 가. 단답형과 완성형 위주의 서술형 평가의 이유 39 나. 서술형 평가 이후의 교수-학습의 변화 44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