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전문계 고등학생의 과학적 소양에 관한 비교 연구

Abstract

과학적 소양은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 사회의 일상생활을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수단이며, 과학적 소양인을 양성하는 것은 세계 과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런 이유로 과학적 소양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그 중 일반계 고등학교의 성별과 계열(자연, 인문)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교육과정의 차이가 많은 전문계와 일반계 고등학생의 비교 연구는 찾아 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LT를 사용하여 전문계와 일반계 고등학생의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고,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년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검사를 실시한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계획을 수집하여 과학과 이수 단위 수가 과학적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일반계 고등학교 2, 3학년은 과학과 이수 단위 수가 많은 자연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 고등학생의 과학적 소양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전문계와 일반계 고등학생을 학년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1학년은 약간의 점수 차이를 보였으나, 2학년과 3학년은 전문계보다 일반계(자연) 고등학생의 점수가 월등하게 높은 격차를 나타냈다.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국민공통기본과정인 고등학교 1학년은 계열에 관계없이 과학과 교육과정이 대부분 비슷하다. 하지만 2학년부터는 전문계는 4단위, 일반계(자연)는 16단위, 3학년은 전문계는 과학과 이수 과정이 없으며, 일반계(자연)는 24단위로 이수 단위 수가 더 차이 난다. 결국 과학과 교육과정이 과학적 소양 함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일반계 고등학교의 자연과정와 인문과정도 과학과 이수 단위 수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과학적 소양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준 연구들도 교육과정이 미치는 영향을 뒷받침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결과에서 특이한 점은 ‘과학과 기술’과 ‘사회적 관점’ 등의 하위 영역에서는 전문계가 일반계 고등학생보다 뒤떨어지지 않았다. 이것은 전문계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82단위 이상 이수 과정이 효과를 미쳤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과학적 소양의 모든 하위 영역 중 ‘화학’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고, 이와 일치하는 선행연구들로 볼 때 이 영역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다. 앞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 공통과학과 심화선택과목 단위 수가 일부 늘어나 고등학교 1학년과 일반계(자연) 학생은 바람직한 과학 교육을 위하여 희망적이다. 그렇지만 전문계와 일반계(인문) 고등학생은 과학적 소양의 함양은 어렵다고 보고,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점을 제시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