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희생에 대한 토착심리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희생에 대한 토착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은 총 360명으로서 부 180, 모 180이었으며, 측정 도구로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나를 위한 희생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희생을 해 준 사람으로 부모, 배우자, 친구, 형제자매, 직장 상사/동료가 지적되었다. 둘째, 희생의 내용으로 자신을 희생함, 경제적 도움, 정서적 도움, 보살펴주심, 모든 면에서 희생함의 순서로 부각되었다. 셋째, 희생 과정의 어려움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30% 이상이었으며, 이 외에 마음고생, 자신을 희생함, 육체적 어려움 등이 포함되었다. 넷째,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측면으로 정서적 안정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 외에 경제적 도움, 긍정적 가치관 형성, 자기조절능력 향상 등이 포함되었다. 다섯째,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으로 정서적 안정, 긍정적 가치관 형성이 각각 20% 이상을 나타내었으며, 이 외에 중요한 역할, 인생의 방향제시, 경제적 도움 등이 나타났다. 타인을 위한 희생과 관련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희생의 대상자로 친구와 자녀가 각각 20% 이상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직장 상사/동료, 형제 자매, 부모님 등이 지적되었다. 둘째, 희생의 내용으로는 경제적 도움, 정서적 도움, 자신을 희생함이 부각되었다. 셋째, 희생과정의 어려움으로 경제적 어려움, 마음고생이 각각 30% 가까이 되었으며, 이 외에 없음, 자신을 희생함, 사회생활의 어려움 등이 포함되었다. 넷째, 타인의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측면으로 정서적 안정이라는 응답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 외에 경제적 도움, 긍정적 가치관 형성, 도움을 줌 등이 포함되었다. 다섯째, 타인의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으로서, 정서적 안정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였으며, 이외에 인생의 방향제시, 경제적 안정, 긍정적 가치관 형성 등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