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er의 EIS 이론에 따른 교구를 활용한 기하교육

Title
Bruner의 EIS 이론에 따른 교구를 활용한 기하교육
Authors
허은영
Keywords
bruner의eis이론에따른교구를활용한기하교육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요즈음 수학교육에서 다양한 수학 교구를 활용한 교수․학습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기하교육을 학습할 때 대수와 연결시켜 기하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기하를 직관적으로 보게 하고 기하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수학’의 기하학습영역에서 Bruner의 EIS이론에 따른 수학 학습지도 방법을 알아보고 활용할 교구를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즉, 활동적 표현으로 바둑판이나 모눈종이를 이용하고, 영상적 표현으로 GSP를 사용하여 기하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상징적 표현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수학적 기호를 사용하여 정리해 준다. 이렇게 한다면 학생들이 기하 교육에서 흥미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학적 힘'의 신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교구 4 2.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하 수업 8 3. Bruner의 EIS이론 9 4. 기하수업에서 GSP활용 12 5. 선행연구 분석 14 6. 기하학습에서 EIS이론에 따른 교구활용에 대한 연구 16 Ⅲ. 결론 및 제언 35 참고문헌 38 부록 4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1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9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