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사교육 프로그램 비교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각각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미래 체육교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보다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한국의 중등체육교사 양성기관인 사범대학을 서울특별시 국립 1개교, 사립 1개교, 인천광역시 사립 1개교, 충청북도 국립 1개교, 전라북도 국립 1개교, 경상북도 국립 1개교로 총 6개교를 선정하였고, 미국은 체육교육과정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체육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3개교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한국의 경우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의 교육과정을 인터넷 조사와 전화 조사, 방문 조사, 요람 등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미국의 경우 홈페이지 및 인터넷 조사, e-mail, 요람 등을 기초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 방법은 George Bereday(1964)의 비교 분석 방법론으로, 연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진 및 체육교사교육 목적에서 교수진을 전공별로 비교해보면, 교육인적자원부(2006)에서 제시한 '기본이수과목(스포츠교육학, 체육원리, 체육사, 운동학습 및 심리,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실기, 체육측정평가, 보건론, 한국무용)'을 전공한 교수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미국은 체육교사교육 전공자와 장애인 체육교육 전공자가 포함되어 있었다.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사교육 목적을 비교해보면, 한국은 이론과 실제 능력을 갖춘 전인적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에 목표로 두고 있으며, 미국은 각 주별로 독자적인 예비 체육교사의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어 양국의 교육 목적이 추구하는 바는 비슷하였다. 둘째,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과목을 비교해보면, 미국은 한국에 비해 교과교육학의 과목 비율이 교과내용학과 비교하여 훨씬 높았다.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사교육 이론 및 실기 과목을 비교해보면, 한국은 약 4:6의 이론과 실기 비율을 보였고, 미국은 약 5:5의 이론과 실기 비율의 구성을 보였다.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교사교육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을 비교해보면, 한국은 최소한의 전공필수 과목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전공필수과목을 보다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한국과 미국의 대학간 체육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학년별 예시를 비교해보면, 한국은 4년 동안에 이수하는 교과목의 총소요시간이 140시간 이상이었고, 미국은 130시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양국이 교양과목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