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粤方言의 어휘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粵方言은 廣東省의 중부와 서북부, 廣西省의 동남부 및 홍콩지역에 분포하며 해외의 화교사회에서도 사용되는 중국 7대 방언 중의 하나이다. 최근 중국 언어학계에서는 표준어 외에 중요한 언어로 粤方言을 꼽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의 많은 이민자들이 粤지역 거주하여 언어 사용의 분포가 광범위하게 되면서, 粤方言의 사용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 하나의 이유가 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과의 관계가 발전하고, 중국󰡐보통화󰡑의 학습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광주지역이 중국의 경제 발전상 중요 위치에 있으므로, 현재 粤方言은󰡐보통화󰡑와 더불어 중요한 언어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粤方言 교육은 연구 및 자료에 있어 미비한 상태에 있으며, 粤方言의 학습을 위해서 교수와 학습에 관한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