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중국의 혁명문학론 연구:

Title
1920년대 중국의 혁명문학론 연구:
Authors
김지식
Keywords
혁명문학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1920년대 후반에 진행된 혁명문학 논쟁은 중국현대문학사상 큰 의미를 지닌 문예이론 논쟁이었다. 이 논쟁으로 인해 중국현대문학의 발전방향은 19세기적 근대문학에서 20세기적 사회주의적 문학으로 전환되었고, 이렇게 탄생한 중국의 사회주의 문학은 1970년대 중반 문화대혁명이 종식될 때까지 중국문단에서 배타적·지도적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혁명문학 논쟁은 이렇듯 중국현대문학사상 큰 의미를 지닌 논쟁이었지만, 創造社와 太陽社의 혁명문학론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중국현대문학사 저술은 거의 없다. 이는 혁명문학파들이 당시 중국의 현실적 조건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중국에 마르크스주의 문예이론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에만 치중하였기 때문에, 그들의 혁명문학론은 문예이론으로써의 가치가 다소 떨어지기 때문이며, 또 한편으로는 이후 중국의 사회주의 문예이론이 그들의 혁명문학론과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혁명문학 논쟁의 논쟁 과정을 혁명문학파의 혁명문학론 자체보다는 논쟁 과정에 드러난 논쟁 당사자들의 마르크스주의 문예이론 수용 양태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대상은 논쟁 과정에 드러난 논쟁 당사자들의 현실인식과 문예이론만으로 한정하고 있다. 특별히 연구대상을 논쟁 당사자들의 현실인식과 문예이론만으로 한정한 것은, 이 논쟁은 초기부터 지나치게 감정적인 논쟁으로 비화되었고, 이러한 부분에 대한 장황한 서술은 논쟁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장애요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 3 Ⅱ. 혁명문학론의 등장 배경 = 6 1. 北伐戰爭과 四·一二政變 = 7 2. 국제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의 영향 = 10 Ⅲ. 혁명문학 논쟁의 전개 과정 = 14 1. 혁명문학의 배양 = 14 가. 瞿秋白에 의한 프로문예이론 도입 = 15 나. 초기 공산주의 지식인들의 문학관 = 17 2. 혁명문학 논쟁의 전개 = 23 가. 創造社와 太陽社의 논쟁 = 24 나. 혁명문학파와 魯迅과의 논쟁 = 34 다. 혁명문학파와 茅盾과의 논쟁 = 47 라. 혁명문학파와 新月派와의 논쟁 = 60 Ⅳ. 혁명문학 논쟁 평가 = 69 1. 혁명문학 논쟁의 성격 = 69 2. 혁명문학 논쟁의 의의 = 71 가. 마르크스주의 문예이론의 보급 및 학습 촉진 = 71 나. 중국의 사회주의 문예운동의 발전 방향 제시 = 73 3. 혁명문학 논쟁의 한계 = 75 가. 종파주의적 경향 = 75 나. 좌경 교조주의적 경향 = 77 Ⅴ. 결론 = 80 《참고문헌 》 = 8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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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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