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詩에서 重疊語의 활용 양상 및 시적 효과

Abstract

중국어 語彙에서 重疊語는 上古時代부터 이미 존재했던 특징이다. 《詩經》에서도 重疊 형태를 발견할 수 있는데 대부분은 單音節語의 重疊이고 일부 雙音節語 重疊語도 발견된다. 古代 중국어의 단어들은 대부분 單音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어의 음절은 聲母와 韻母로 이루어진 것이라서 重疊하기에 편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렇게 사용하기 시작한 重疊語는 감정표현이 쉽고 음악미가 있어 점점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重疊語는 그 사용빈도가 높아지면서 詩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