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고등학생과 부모의 정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과 부모가 지각한 정에 대한 토착심리를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639명(고등학생 213, 부 213, 모 213)이었고,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8)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고운 정을 느끼는 측면, 정이 떨어지는 측면, 미운 정을 느끼는 측면의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정을 느끼는 사람으로서, 부모 집단은 배우자, 자녀, 가족, 부모를 대표적으로 지적하였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