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 언어의 한자 운용에 관하여

Abstract

한국어와 일본어의 가장 큰 특징은 어순이 유사하고, 동일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특징에서 한국의 일본어 학습자가 비한자문화권의 일본어 학습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일본어를 접근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최근 한국의 일본어 학습자의 학습 장애 요인 조사 연구에 따르면 일본어 학습의 장애분야에서 한자가 전체응답자의 약 41.5%로 가장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