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연계성 분석(화학영역) =

Abstract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교과서 화학영역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연계성의 부족으로 인해 야기되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의 어려움을 최소화 시켜 보다 효율적이고 더 나은 교수 학습 도구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학습지도?운영에 도움이 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로부터 연계성 분석의 준거를 선정한 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육목표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과학교과서와 중학교 과학교과서 8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