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도에 따른 중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

Abstract

본 연구는 성취도에 따른 중학생과 부모의 행복지각에 관련된 한국인의 토착심리를 탐색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중학생과 부모의 행복지각 및 행복경험을 성취도와 종교 유무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박영신과 김의철(2007)에 의해 제작된 자유 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여 인천광역시 중학생 287명(남자 136명, 여자 151명)과 그들의 부모를 분석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과 부모의 종합적인 행복에 대한 경험은 모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