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분석과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고찰 =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먼저 수학 학습부진아의 개념을 정의하였고, 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특성을 인지적,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여러 특성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수학 학습부진아의 발생 원인을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교과변인에 대한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방안으로 소집단 협동학습과 웹 활용 학습, 또래 교수 학습을 통한 지도방안에 대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본론 = 3 1. 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분석 = 3 가. 수학 학습부진아의 개념 = 3 나.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 4 다. 수학 학습부진아의 발생원인 = 6 2. 수학 학습부진아 현황 및 지도 실태 = 10 가. 수학 학습부진아 현황 = 10 나.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실태 = 11 3. 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다양한 지도방법에 관한 분석 = 16 가. 소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