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Keywords 영화, 지역, 국제시장, 영화관광, 장소마케팅

Abstract

본 논문은 다양한 문화적․예술적 요소 가운데 하나인 영화가 도시와 지역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키워드로서, 영화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 및 분석하여 정책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영화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

적 분석을 통해 경제적 파급효과와 사회적 파급효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특히 영화산업개발을 정책적으로 추진중인 부산시를 대상으로 영화‘국제시장’으로 인하여 발생된 현상에 대한 경험적 분석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영화와 지역의 상관관계에 기인한 정책적 제언을 4가지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첫째는 지역축제와 연계한 영화제를 개최하여 지역축제로 개선하는것, 둘째는 영화와 연계된 컨텐츠를 통해 지역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셋째는 영화촬영지의 장소성

을 유지 발전시켜 지역활성화를 추진할것, 마지막으로 혼잡비용 발생 및 임대료 상승등 부정적 효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것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