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공립과 민간보육시설 비교를 중심으로-

Keywords 보육교사, 직무만족, 이직의도, 국공립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Abstract

보육교사의 낮은 직무만족과 높은 이직률은 보육의 질적 향상에 가장 장애가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의 정도와 이직의도의정도, 그리고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근무하는 시설의 종류(국공립 보육

시설과 민간보육시설)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소재 국공립 보육시설과 민간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그들의 직무만족의 정도는 보수를 제외한 인간관계(상사․동료․고객관계)와 직무 자체에 대해 두 집단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보수는 민간보육시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의도의 정도는 두 집단 모두 낮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그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인구학적 특성 중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국공립시설의 경우에서만 연령,학력, 근무경력으로 나타났으며, 그 관계는 연령과 학력의 경우 이직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근무경력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고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아진다. 직무만족의 요인 중 이직의도에 미치는 요인은 두 시설 모두에서 보수, 동료관계, 직무 자체로 나타났으며, 상사와의 관계는 국공립 보육시설의 경우

에서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