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의 관료주의 문화

Keywords 당위영도, 권한, 체면, 쐉지엔티이아오

Abstract

본고는 사회인류학적 측면에서 중국대학의 관료주의 문화를 제도적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을 나눠서 분석하였다. 대학영도 간, 특히 당서기와 교장의 권한과 상호관계가 불명확하다. 이는 당위영도하의 교장책임제라는 제도적인 문제가 존재하고, 또한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권한중복 및 충돌, 월권 및 책임전가 등이 발생하고, 인정과 체면 및 '꽌시'가 작동하고 있다. 이런 권한관계의 불명확와 중국문화의 영향은 당정기관도 마찬가지이다. 당정권력이 비대화 되는 반면에, 학술위원회는 행정권력의 통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교사들은 물질적 이익과 체면 및 관료주의 문화로 인하여 쐉지엔티이아오가 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