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사회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국내 체류 결혼이민자와 외국국적동포를 중심으로

Keywords 이민자, 외국국적동포, 결혼이민자, 사회통합, 사회신뢰, 다중회귀분석

Abstract

이 논문은 이민자 대상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국내 체류 외국국적동포와 결혼이민자의 한국사회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사회신뢰를 종속변수로 하고 자발적 결사체나 사회적 연결망 참여경험, 지역공동체와 사회구조에 대

한 경험과 인식 관련 변수들을 설명변수로 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과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발적 결사체 관련 변수 중 에는 주민자치회·반상회와 같은 공적 모임 참여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공동체와 사회구조에 대한 경험이나 인식 관련 변수 중에는 문화차이, 생활만족도, 법 집행 공정성, 정부의 내 의견에 대한 관심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변수인 사회경제적 배경 관련 변수 중에는 나이와 종교(그 중 개신교)가 사회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에서는 분석 결과가 갖는 이론적 시사점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