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와 행정

Keywords 시민사회, 행정, 행정서비스

Abstract

행정책임의 확보를 위해서도 시민사회의 역할은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민주정치의 경험이 취약한 우리 나라의 역사적 경험에 비추어 행정에 있어서도 주권자로서의 자각과 역할이 중요시된다. 이글은 먼저 행정에 있어서 시민사회와 행정간의 관

계를 행정서비스의 질적 수준 결정 측면에서 살펴본 후, 인천지역에서 나타난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시민사회와 행정의 관계유형과 실태를 평가하고자 한다. 아울러 평가결과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사회와 행정간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