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가치 재창조 연구

Keywords 인천 가치재창조, 새로운 밀레니엄, 중국굴기, 황해시대, 도시경쟁력

Abstract

본 논문은 인천시가 현재 추진 중인 인천 가치 재창조 사업에 대해 논의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인천 가치 재창조의 이론적 논거, 정책의 틀, 그리고 접근방식에 대해 탐색하였다. 본 연구결과 인천시가 새로운 천년시대에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국 굴기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고, 황해 중심시대에 중시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내생적 가치를 창출할 것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