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여가교육 구성요인 탐색: 학교부적응 청소년 개선을 중심으로

Keywords School Maladjusted Youth`s, Horse-riding, Leisure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사회제반 문제 해결을 위한 승마여가교육 구성요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학교 내 학교부적응 청소년 담당교사 4명과 그들의 추천을 받은 학생 8명 등 총 12명에게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이후 귀납적 범주분류를 통해 자료분석을 실시하여 승마여가교육 구성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여가교육 및 교사, 승마 전문가 등 10명에게 구성요인의 우선순위를 계층화분석을 통해 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균, 표준편차, CVI, CV 등을 활용하여 구성요인의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부적응 청소년 개선을 위한 승마여가교육 구성요인을 추출하여 우선순위를 산정한 결과 ``사회성``,``인성``, ``이해심``, ``정신적 교감``, ``리더십``, ``신체적 교감``, ``창의성``, ``친환경 활동``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산정된 학교부적응 청소년 개선을 위한 승마여가교육 구성요인의 내용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문헌고찰을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자문위원에게 타당도를 실시한 결과 타당도가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