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중독 체험 형성에 관한 근거 이론적 분석

Keywords leisure addiction, grounded theory analysis, leisure experienc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여가중독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여가중독에 이르는 과정, 여가중독 증상,여가중독 대처 및 관련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사이의 논리적 연관성을 밝혀 이론모형을 만드는데 있다. 이를위해 근거이론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첫째, 중심현상인 여가중독 현상으로의 과정은 내적 동기, 현실도피, 동경 등의 인과적 조건과 개인적 갈망과 외부 환경적 자극 등의 상황적 맥락에 의해서 이르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여가중독 중심현상은 금단, 내성, 일상생활장애, 의존, 집착, 여가동반의존, 여가중복중독 등이부각되었다. 셋째, 여가중독은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건강 악화되는 중재적 조건에 의해 인지하며, 여가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대처방안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우리나라 여가중독 현상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여가중독의 예방과 대처를 위한 연구활동 촉진 및 연구영역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