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 이용객의 혼잡지각과 즐거움의 관계: 대처행동과 안전지각의 매개효과 검증

Keywords crowding, coping, safety, winter sports

Abstract

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에 소재한 스키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스키장 이용밀도 기대감과 혼잡지각이 동계스포츠 활동의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인과적 관계에 대처행동과 안전지각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Y스키장 이용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39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스키장 이용객의 이용밀도 기대감은 혼잡지각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혼잡지각은 행동적 대처행동(시간대체, 활동대체, 장소대체)을 매개로 하여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스키장 이용객의 혼잡지각은 인지적 대처행동의 하위요인 중 합리화를 매개로 하여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혼잡지각은 안전지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안전지각은 즐거움에 긍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야외활동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혼잡지각-만족 모형과 대처행동 교환이론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하였다. 또한 스키장 관련 실무자들은 혼잡함을 조절하고 스키장 환경에 대한 안전지각을 높이는 한편, 이용객들이 혼잡한 스키장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사항을 제공하여 동계스포츠 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