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여가중독 개념화 연구

Keywords

여가 중독, 정의, 개념화, 델파이조사, leisure addiction, definition, conceptualization, delphi technique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여가중독의 올바른 개념화를 통해 우리나라 사회적·문화적 실정에 적합한 여가중독 개념을 정립하여 추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총 3회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여가중독의 정의는‘특정 또는 다수의 여가활동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강박행동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신체, 심리,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상태’로확정되었다. 또한 여가중독의 요인으로는 ‘금단’, ‘내성’, ‘일상생활장애’, ‘의존’, ‘집착’, ‘여가동반의존’, ‘여가중복중독’으로 개념 정립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여가중독 요인 중 ‘금단’, ‘내성’, ‘일상생활장애’,‘의존’, ‘집착’ 등 5개 요인은 행위중독 및 여가활동 관련 중독 이론의 요인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본연구에서는 ‘여가동반의존’과 ‘여가중복중독’ 요인이 새롭게 도출되어 국내 여가문화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여가중독의 정의, 세부요인 및 정의는 관련 후속연구들 간의 연구 확장에 기초자료로써 그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