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온라인 협력학습전략이 간호학전공 학습자의 소집단 상호작용 유형, 학습결과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Title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온라인 협력학습전략이 간호학전공 학습자의 소집단 상호작용 유형, 학습결과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 of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Strategies on Nursing Student Interaction Patterns, Task Performance and Learning Attitude in Web 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s
Authors
서민희
Keywords
간호 교육, 온라인 협력학습, 소집단 상호작용, 학습결과, 학습태도, Nursing education, Distance learning, Group process, Task performance, Attitude
Issue Date
2014-11
Publisher
한국간호교육학회지
Series/Report no.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20권 4호 pp 577~586
Abstract
결론적으로, 간호학 학습자들에게 토론과정에서 탐구 영역의 인지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교육방법이나 강의운영전략이 필요하다. 웹기반 소집단 토론 학습에서 교수자의 적극적인 피드백이 토론자들의 학습 결과와 학습태도를 의미 있게 향상시키지 못했으므로 교수자의 토론참여방법에 대한 보다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온라인 소집단 토론에서 학습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지적/메타인지적 상호작용 외에 사회적 상호작용까지 확대 조사하고 학습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설계한 연구를 제언한다.
UR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577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697
ISSN
1225-9578
Appears in Collections:
Medical School/College of Medicine (의학전문대학원/의과대학) > Nursing (간호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간호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