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임상수행능력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시뮬레이션, 문제해결기반 학습, 임상수행능력, 자아효능감, Simulation, Problem based learning, Clinical competence, Self-efficacy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대상자의 수술 후 간호를 주제로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based learning, SIM-PBL)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교육 프로그램이간호대학생의 임상간호 수행능력과 자아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방법 본 연구는 대조군 중재군 전후 시차 설계를 통한 유사 실험 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4월 23일부터 5월 18일까지 총 4주간이었다. 연구대상은 4년제 간호학과의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아동간호학 임상실습 중인 학생을 편의표집 하였고, 시차를 이용하여대조군 18명, 중재군 18명으로 구성하였다. 대조군에게는 기존 임상실습교육이 제공되고, 중재군에게는 임상실습 시간 중 150분을 SIM-PBL로 대체하였다. SIM-PBL의 효과 평가를 위해 시뮬이션을 기반으로 한임상간호 수행능력 평가(simulation based clinical examination, SCE)와자아효능감이 이용되었다. 결과 SIM-PBL 교육을 받은 중재군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교육 후 임상간호 수행능력의 향상 정도가 일부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보였다(신체검진: 3.019, p =.005수술 후 교육: t=2.428, p =.021). 그러나자아효능감은 두 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어떤 차이도 보여주지못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사용된 SIM-PBL은 간호대학생들의 아동대상자를 위한 수술 후 간호 및 투약수행에 대한 임상간호 수행능력의 일부 영역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 문제기반학습의 두 가지 교육방법을 혼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구조화된 체크리스트 도구를 통해 객관적으로 임상간호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추후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의적극적 활용 및 중재의 크기에 따라 효과를 다양하게 입증하는 연구가 수행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