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신학대학원 진학과 진로결정에 대한 질적연구

Keywords

신학대학원, 진로, 진학, 신학 교육과정, 신대원 여학생, 여성 지도력, 질적 연구, theological seminary curriculum, seminary woman students, woman leadership, qualitative study, focus group interview

Abstract

본 연구는 여성 안수가 허용되지 않는 총신대학교 합동교단의 신학대학원에 진학한 여성들의 진학 및 재학 경험이 어떠한 것인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질적연구 및 분석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본 교단 소속의 신학대학원에 진학한 여학생을 준거로 포커스그룹을 구성하였다. 포커스그룹면접은 본 연구의 공동연구자 두 명에 의해 직접 진행되었는데, 연구자 한명이 주면접자 역할을 하고 또 다른 한명이 보조면접자 역할을 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입학동기, 재학경험, 교회 사역경험, 가정 내 역할경험 등과 함께 의미 구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총신 신대원의 여학생과 더 나아가 여성사역자들에 대한 이해와 이들을 위한 커리큘럼 구성과 입시개선을 위한 전략수립 및 진로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