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취업유무와 우울감이 영아를 위한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어머니의 취업, 우울감, 일반적 양육행동, 발달지원 양육행동, maternal employment, depression mood, parenting behaviors

Abstract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리사회적 변인이 이들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일반적 양육행동과 발달지원 양육행동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어머니의 취업유무와 우울감이 두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수도권 어린이집의 영아반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경로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영아기 자녀를 둔 비 취업모의 우울감이 취업모보다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우울감 수준이 높을수록 적극적 참여나 자율 격려와 같은 일반적 양육행동뿐만 아니라 신체발달 및 인지발달을 지원하는 발달지원 양육행동이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