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유아의 인식과 자아개념

Title
어머니,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유아의 인식과 자아개념
Other Titles
Preschooler's Perception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Their Self Concepts: Focused on the Relationships with Mother, Teacher, and Peers
Authors
이완정
Keywords
주변인과의 관계, 자아개념, 미시체계,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others, self-concepts, micro system
Issue Date
2014-10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지
Series/Report no.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10권 5호 pp 47~62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93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취학 직전 시기 주변인과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아가 인식한 어머니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그림도구를 제작하였다. 유아의 자아개념도 그림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개별 면접을 통해 유아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유아는 미시체계에서의 자신의 주변인과의 관계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식은 유아의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변인과의 관계 중 유아-교사 간 갈등에 대한 유아의 인식이 이들의 자아개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와 주변인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선행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직접 측정해 보았다는 점, 그리고 유아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용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유아와의 일대일 면접을 실시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dx.doi.org/10.14698/jkcce.2014.10.5.047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615
ISSN
1738-949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소비자아동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