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기관을 통한 보육교사 자격취득 동기와진로의사결정수준

Title
온라인 교육기관을 통한 보육교사 자격취득 동기와진로의사결정수준
Other Titles
Motivation for Seeking Child Care Teacher Credentials through On-line Education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Career Decision-making
Authors
이완정
Keywords
온라인교육기관, 보육교사 자격취득 동기, 진로의사결정수준, on-line education, motivation to seek child care teacher credentials, career decision-making
Issue Date
2014-01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지
Series/Report no.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10권 1호 pp 81~94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기관에서 보육교사 자격취득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보육교사 자격취득 동기와 진로의사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t검증, F검증,scheffe 사후검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생의 배경변인에 따라 자격취득 동기가 달랐는데 즉, 소득이 낮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생계를 위한 자격취득 동기가 높았고, 학력이 낮은 집단은 높은 집단보다 보육교사자격취득을 통한 자아실현 욕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생의 진로의사결정은 연령에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연령이 낮을수록 타인의 의견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는 의존적 진로의사결정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생의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진로의사결정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는데, 합리적 진로의사결정수준의 결정요인은연령, 생계를 위한 자격취득 동기, 미래를 위한 자격취득 동기였으며, 직관적 진로의사결정수준의결정요인은 연령이었고, 의존적 진로의사결정수준의 결정요인은 생계를 위한 자격취득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dx.doi.org/10.14698/jkcce.2014.10.1.081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613
ISSN
1738-949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소비자아동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