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 제도 고찰: 학교 적응 및 지원 중심으로

Keywords

다문화 공생, 전이장애, 기관 간 협력, 사회통합, 일본의 교육지원, multicultural symbiotic, transition barrier, inter-agency collaboration, social integration, Japan's education support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의 다문화가정 및 이주배경 아동 청소년에 대한 지원 정책과 제도 고찰을 기반으로 실제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시아 문화권에서 단 일 민족, 단일 문화 인식을 가지고 우리나라와 비슷한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일본의 이 주배경 아동 청소년 지원정책을 분석하였다.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이주민의 유입 증가를 경험하였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국제결혼의 경로, 유교적, 도 교의 영향을 받은 비슷한 문화권에 속해 있다는 점, 일본의 뉴커머와 우리나라의 중국 조선 족 동포, 사할린 동포 자녀들의 유사점,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학제가 같다 는 점 등에서 검토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주배경 아동 청소년의 학교 적응 지원방안은 공교육 진입단계, 학 교 적응 및 중도탈락 방지 단계, 개발 및 실천 단계, 역량 강화 단계로 나누어 시기별 지원 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학교 적응 지원방안의 실현과 후속 연구 및 현장을 위한 논의가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