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인의 스마트 기기 활용에 대한 국외 문헌분석

Title
자폐성장애인의 스마트 기기 활용에 대한 국외 문헌분석
Other Titles
Smart Devices for People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uthors
이영선
Keywords
테크놀로지, 태블릿PC, 모바일 디바이스, 스마트러닝, 아이패드, 발달장애, technology, stable PC, mobile device, smart learning, iPad, iPod, developmental disabilities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자폐성장애연구
Series/Report no.
자폐성장애연구 ; 14권 2호 pp 93~1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폐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국 외연구들을 분석하여 연구의 동향을 살피고 후속연구 및 실제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 기기가 개발되어 개인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2001년부터 2014 년까지 영문 학회지에서 발표된 총 18편의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 과 같다: (1) 스마트 기기가 활용된 연구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었고, (2) 대부분의 연 구가 단일대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초등 및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령기 자폐성장 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3) 스마트 기기가 활용된 영역은 생활영역으로 주 로 일상생활, 의사소통,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참여, 자기관리, 사회성/대인관계 기술을 교수하고 지원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마지막으로 (4) 스마트 기기는 비디오나 스케줄러 등 일반적으로 디바이스를 구입할 때 디폴트로 설치된 기본 앱 보다는 별도로 구매하거 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특별한 앱(예. 교수형 앱, 게임 등)의 사용을 위해 더 자 주 활용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후속 연구 및 스마트 기기의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논의와 제언이 제시되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521
ISSN
2005-17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Local Access Journal, Report (교육학 논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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