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인의 스마트 기기 활용에 대한 국외 문헌분석

Keywords

테크놀로지, 태블릿PC, 모바일 디바이스, 스마트러닝, 아이패드, 발달장애, technology, stable PC, mobile device, smart learning, iPad, iPo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폐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국 외연구들을 분석하여 연구의 동향을 살피고 후속연구 및 실제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 기기가 개발되어 개인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2001년부터 2014 년까지 영문 학회지에서 발표된 총 18편의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 과 같다: (1) 스마트 기기가 활용된 연구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었고, (2) 대부분의 연 구가 단일대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초등 및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령기 자폐성장 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3) 스마트 기기가 활용된 영역은 생활영역으로 주 로 일상생활, 의사소통,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참여, 자기관리, 사회성/대인관계 기술을 교수하고 지원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마지막으로 (4) 스마트 기기는 비디오나 스케줄러 등 일반적으로 디바이스를 구입할 때 디폴트로 설치된 기본 앱 보다는 별도로 구매하거 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특별한 앱(예. 교수형 앱, 게임 등)의 사용을 위해 더 자 주 활용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후속 연구 및 스마트 기기의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논의와 제언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