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인식 및 경험 고찰: 주거서비스를 중심으로

Keywords

지체장애인, 자립생활, 주거서비스, 질적 연구, persons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dependent Living, residential service, qualitative study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는 장애인당사자를 중심으로 자립생활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 며, 자립생활센터를 중심으로 지체장애인의 주거환경에서의 자립에 대한 노력과 시도가 확 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자립생활을 하고 있는 지체장애인의 경험과 요구 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립생활의 경험이 있는 지체장애인 8명을 대상으로 포 커스그룹 면담과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당사자 관점에서 자립생활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 다. 수집된 면담자료는 질적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 3개의 주제와 9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 었다. 3개의 주제와 하위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자립생활을 이끄는 동인-자립생활에 대한 인식, 자립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 자립생활을 위한 준비과정, (2) 자립생활에 대한 실제 경험 및 접근 장벽-자립생활의 실제, 자립생활에 대한 개인의 만족, 자립생활시 경험하는 어 려움, (3) 자립생활을 위한 지원요구-정책적 지원의 필요성, 개인의 역량 강화, 가족 및 학 교, 지역사회의 준비.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주거서비스 측면에서 요구되는 자립생활에 대 한 정책적,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