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STEM중심 진로교육요소와 접근성 향상 전략 탐색

Keywords

진로지도, 전환, 비교과활동, 방과 후 수업, 문헌연구, STEM, Career Guidance, Transition, Extra-curricular Activities, Out-of-school Program, Literature Review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STEM중심 진로교육프로그램 요소와 전략에 대한 탐색을 위해 분석의 범주를 2가지로 나누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로요소를 포함한 STEM교육프로그램(분석1)과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STEM교육 프로그램의 요소(분석2)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분석1에서는 11편의 국외문헌들을 대상으로 1)저자, 2)연구 참여자, 3)프로그램 유형, 4)프로그램 내용 및 평가, 5)해당 STEM영역, 6)진로교육요소를 분석틀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2에서는 10편의 국외문헌들을 대상으로 1)저자, 2)연구대상, 3)연구 유형, 4)연구내용, 5)교수방법 및 지원방법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1의 결과 STEM교육에서 활용되는 효과적인 진로교육요소는 체험활동, 멘토링, 전문가와의 만남, 테크놀로지 활용, 직업현장방문으로 나타났다. 분석2의 결과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전략은 내용향상 전략, UDL, 자기결정, 테크놀로지 활용, 협력적 지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1과 분석2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STEM중심 진로교육프로그램의 전략과 요소가 제안되었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과 관련한 논의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