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및전환 프로그램 분석

Keywords

중등전환, 성인기전환, 진로·직업교육, 문헌연구, 특수교육, 전환성과, secondary transition, transition to adulthood,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literature review, special education, transition outcomes

Abstract

장애학생의 전환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내에도 전환교육 관련 연구가 증 가하고 있으나,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교수적 시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아직 이루어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 청소년을 위한 전환교육 중재를 실행한 국내연 구들에서 목표로 하는 전환교육의 영역과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을 분석하여, 교육현장과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기준에 맞는 총 67편의 논문을 선정 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으며, 중재 장소도 특수학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주로‘취업 지식 및 기술’,‘대인관계’,‘자기결정’,‘지역사회 참여 및 이용’등 전 환교육의 일부 영역에 편중되어 있었다. 셋째, 교사주도의 프로그램이 많은 반면, 가족 및 관련기관과의 협력적 접근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전환교육 연구대상 및 장소의 다양화,‘전환’의 개념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보다 다양한 전환 영역 에 대한 연구 필요성, 전환교육 성과 극대화를 위한 가족 및 관련기관과의 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