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강사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의 조절 효과

Keywords

방과후학교 강사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 ,After-school teachers ,Informal learning activity ,Learning transfer ,Social network accessibility

Abstract

이 연구는 방과후학교 강사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네 트워크 접근성의 조절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하고, 방과후학교 강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 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hoi(2009)의 무형식 학습 활동, Hatala(2009) 의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 이도형(1995)의 학습 전이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인천 지역 방 과후학교 강사 91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46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 율: 59.7%) 그 중 493개의 응답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유효 자료율: 53.9%). 분석 결과,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은 상호 정적인 상관 관계를 갖는 것 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형식 학습 활동이 학습 전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네 트워크 접근성은 무형식 학습 활동의 하위 변인 중 타인과의 학습과 학습 전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및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방과후학교 강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 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