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강사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의 조절 효과

Title
방과후학교 강사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의 조절 효과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Network Accessi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l Learning Activity and Learning Transfer among After-school Teachers
Authors
배을규
Keywords
방과후학교 강사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 ,After-school teachers ,Informal learning activity ,Learning transfer ,Social network accessibility
Issue Date
2014-09
Publisher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Series/Report no.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17권 3호 pp 1~24
Abstract
이 연구는 방과후학교 강사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네 트워크 접근성의 조절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하고, 방과후학교 강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 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hoi(2009)의 무형식 학습 활동, Hatala(2009) 의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 이도형(1995)의 학습 전이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인천 지역 방 과후학교 강사 91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46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 율: 59.7%) 그 중 493개의 응답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유효 자료율: 53.9%). 분석 결과,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성은 상호 정적인 상관 관계를 갖는 것 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형식 학습 활동이 학습 전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네 트워크 접근성은 무형식 학습 활동의 하위 변인 중 타인과의 학습과 학습 전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무형식 학습 활동, 학습 전이 및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방과후학교 강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 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516
ISSN
1229-307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Local Access Journal, Report (교육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