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가 경력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

Title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가 경력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s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Professiona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tean Career Attitude and Career Satisfaction
Authors
배을규
Keywords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 자기주도학습 능력, Arts and culture education professional, Protean career attitude, Career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ssue Date
2014-03
Publisher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Series/Report no.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17권 1호 pp 91~113
Abstract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경력 만족의 관계에 대 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하고,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경력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riscoe, Hall과 De Muth(2006)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 Greenhaus, Parasuraman과 Wormley(1990)의 경력 만 족, 배을규, 이민영(2010)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전 문 인력 3,8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49부가 회수되었으며 모든 응답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회수율 : 14.4%). 연구 결과,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상호 정적인 상관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가 경력 만족에 정적인 영향 을 미치며,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경력 만족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 및 자 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경력개발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515
ISSN
1229-307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Local Access Journal, Report (교육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