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가 경력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

Keywords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 자기주도학습 능력, Arts and culture education professional, Protean career attitude, Career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bstract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경력 만족의 관계에 대 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하고,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경력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riscoe, Hall과 De Muth(2006)의 프로티언 경력 태도, Greenhaus, Parasuraman과 Wormley(1990)의 경력 만 족, 배을규, 이민영(2010)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전 문 인력 3,8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49부가 회수되었으며 모든 응답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회수율 : 14.4%). 연구 결과,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상호 정적인 상관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가 경력 만족에 정적인 영향 을 미치며,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경력 만족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티언 경력 태도, 경력 만족 및 자 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경력개발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