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기업 집단으로 본 국내 기업의 배당 정책- 베타계수를 중심으로

Keywords

배당정책 , 정보비용 , 외부자본거래비용 , 베타 계수 , 효과코딩 , dividend policy , information cost , transactions cost of external financing , beta coefficients , effect coding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외부자본거래비용과 정보비용이 배당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의 주요 가설은 배당이 특정 비용에 영향을 받는다면 기업의 위험 수준에 따라 대용변수들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것으로 이를 실증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베타계수를 기준으로 기업의 위험 수준을 세 가지 특성으로 나누었다. 이에 고위험 집단과 저위험 집단에서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는 변수가 다르다는 점을 발견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 기업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주당배당액을 종속변수로 하여 주당순이익(+), 수익성(+), 기업규모(+), 전년도 주당배당액(+)이 유의한 영향을 끼쳤으며, 이에 따라 정보비용이 배당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었다. 둘째, 위험 집단 별 회귀분석 결과 고위험 집단이 저위험 집단에 비해 R-제곱이 크고, 설명 변수들의 표준화 계수가 크게 나타났다. 셋째, 고위험 집단과 저위험 집단을 비교했을 때, 거래량회전율과 대주주지분율의 회귀계수는 두 집단에서 다른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대주주지분율(-)은 고위험 집단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국내 기업의 저배당 관행과 제도적 문제 등을 고려할 때, 본 연구에서 나타난 기업 집단 간의 이러한 차이는 향후 기업의 배당 정책을 연구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