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의 심리적 장벽과 통화옵션의 내재변동성

Keywords

심리적 장벽, M-values, 통화옵션, 내재변동성, GARCH모형, Psychological Barrier, M-Values, Currency Options, Implied Volatility, GARCH

Abstract

이 논문은 원/달러, 유로/달러, 엔/달러 세 환율을 대상으로 심리적 장벽수준이 존재하는가를 검증하고, 심리적 장벽수준이 각 통화옵션의 내재변동성에 유의한 영항을 주는가를 조사하였다. 각 환율당 내재변동성 데이터가 제공되는 약 10년간의 일별환율을 기준으로 심리적장벽의 존재와 위치를 파악하였고, 조건부 수익률의 평균과 변동성, 그리고 각 환율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통화옵션의 내재변동성에 GARCH(1,1)모형을 사용하여 심리적 장벽을 돌파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전, 후에 유의한 모멘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내재변동성 데이터에서 그 현상이 더욱 뚜렷하였으며, 이는 심리적 장벽이 통화옵션의 가격에 영향을 준 직접적 증거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