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불확실성을 고려한 집단지성 기반의 공급사슬계획 프로세스

Keywords

집단지성, 공급사슬계획, 공급사슬 불확실성, 공급사슬관리, Collective Intelligence, Supply Chain Planning, Supply Chain Uncertainties, Supply Chain Management

Abstract

글로벌 공급사슬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공급사슬계획의 정확도를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공급사슬계획을 소수 의사결정자들에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공급사슬 내 다수 전문가들의 공급사슬 불확실성에 대한 의견 또는 전망을 수렴하여 공급사슬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계획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정확성을 제고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계획 수립 시 공급사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활용하는 것을 ‘집단지성’이라 명명하고, 각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급사슬계획 수립에 반영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프로세스에 사용된 수리적 모델의 경우 기존의 연구들에서 검증된 2단계 확률적 선형계획법을 활용하였고, 수리적 모델의 입력 값으로 사용되는 공급 또는 수요 관련 시나리오들을 다수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의견들로 대체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제안한 프로세스의 현업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현재 개발 중인 웹기반 프로토타입의 기능들과 구현현황을 소개하였다. 개발될 프로토타입은 글로벌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글로벌 시장에 대한 동향 파악이 중요한 중견 또는 중소기업의 공급사슬계획 수립 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